구글 애드센스 한방에 요점정리!(정산방식, 수익구조, 구글시스템, 애드워즈)

728x90
반응형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이유가 바로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더 높은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애드워즈를 포함한 전반적인 구글 시스템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애드센스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이 책정되고 구글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보도록해요~

 

≪구글 애드센스란?≫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글 상단, 중간, 하단, 사이드바에 광고가 있는 것을 많이 보셨죠? 애드센스란 2003년에 시작되었고,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웹사이트를 소유한 사람이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면 구글에서 광고비를 지불하고 광고를 자동으로 웹사이트에 올려줍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찾은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을 하면 구글이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아 그 일부를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나눠주는 방식이죠. 

광고주(광고비 지출=애드워즈)  → 구글 애드센스(광고 제공) → 블로거(콘텐츠 생산)  → 이용자 광고 이용  

애드센스는 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고통된 주제를 발견하고 그 주제와 관련 있는 광고도 함께 보여주고자 만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PC 광고 모델 중 하나이며 광고 글을 적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광고 박스 몇 개만 블로그에 넣으면 되는 매우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거나 또는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본인의 채널에 추가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웹페이지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가 나오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공익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이 공익광고는 방문자가 클릭을 해도 수익이 생기지 않아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위한 죄적의 위치≫

위 그림은 구글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어느 부분에 위치시켜야 최적의 광고 클릭 효율이 나오는지를 설명해주는 이미지입니다.

A+ : 사람들의 시선이 제일 많이 머물고 클릭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
A : 사람들의 시선이 많이 머물고 어느 정도의 클릭이 발생하는 위치
B : A나 A+에 비해서는 효과가 떨어지지만 보통 정도의 클릭은 발생하는 위치
C : 사람들의 시선이 거의 없는 곳, 당연히 클릭이 거의 나오지 않은 위치

 
이 정도의 팁이 있으면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설치할 때 C의 위치는 피해서 A나 A+ 위치에 광고를 설치하시는 게 더 놓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배분≫

콘텐츠용 애드센스에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게시자는 해당 광고 게재와 관련하여 구글에서 파악된 수익의 68%를 지급받고,

검색용 애드센스의 경우 51%를 지급받습니다.

이러한 지급률은 게시자의 지역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게시 자간 지급률을 평균 내지 않습니다. 구글은 다른 애드센스 제품에 대한 수익 지분은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다른 애드센스 제품은 개발 및 지원에 드는 비용이 저마다 다르므로 수익 지분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사실 국내의 포털들보다 아주 양심적으로 수익 배분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애드센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게재되고 있는 검색용 광고 및 콘텐츠용 광고의 수익 배당이 궁금하시다면 계정 내 [설정] - [계정 정보] 탭의 '사용 중인 제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입찰 유형≫

클릭당 비용(CPC) 

광고를 클릭할 때, 광고주에게는 비용이, 게시자에게는 수익이 발생 

1,000회 노출당 비용(CPM) 

광고주는 1,000회 노출당 지불할 비용으로 설정하며, 게시자에게는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수익 발생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 비용 (Active View CPM) 

조회가 가능한 노출에 대한 CPM 광고에 대한 수익으로 광고가 1초 이상 전체 화면의 50% 이상 노출되었을 때 수익이 발생 

참여당 비용(CPE)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때 수익이 발생하며, 라이트박스(확장이 가능한 광고) 유형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확장하기 위해 마우스를 가져다 두는 행위를 통해 수익이 발생  


보편적으로 CPC > CPM > Active View CPM > CPE 순으로 게재가 많이 이루어지며, 광고 게시자인 제삼자 파트너는 CPC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얻습니다. 따라서, CPC 광고를 위한 게재 환경을 구성한다면 더 많은 수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클릭수가 없는데도 수익이 $0.01 등 아주 적은 액수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 이유는 CPM, Active View CPM은 애드워즈 기준으로 광고주가 만약 1,000원의 금액을 설정하였다면, 해당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게시자는 1원의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CPC 광고 중에는 전환 당비용(CPA)로 설정된 광고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전환 당비용(CPA)란, 광고주가 설정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사용자의 행동(구매, 회원가입, 뉴스레터 구독, 다운로드 등)을 전환으로 설정하여, 해당 행동이 완료되면 비용이 발생하는 입찰 유형입니다. CPA가 포함된 CPC 광고는 따로 표시되지 않지만, 해당 유형에서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광고주가 전환으로 설정한 행동을 완료할 경우,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에 게재되고 있는 입찰 유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계정 내 [고급 보고서]-[입찰 유형]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특정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허용하거나 차단하길 원한다면, 계정 내 [광고 허용 및 차단]-[광고 게재] 탭에서 특정 광고에 대해 게재를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구글 애드워즈는 광고주가 사용하는 공간이고, 애드워즈에 등록되는 광고는 광고주의 입찰에 의해 결정됩니다. 구글 애드워즈 입찰가가 높게 형성된 키워드는 당연히 애드센스 수익금도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드워즈는 광고주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이용하는 곳입니다.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한 돈 되는 키워드 찾기≫

구글 애드워즈에 들어가서 구글 계정으로 가입을 하시고 오른쪽 상단에 보면 [도구 및 설정]이 있어요. 거기에서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가 줍니다. 내가 사용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추천 키워드와 함께 월간 평균 검색량은 어떠한지, 경쟁이 치열한지 여유로운지, 페이지 상단 최저 입찰가와 최고 입찰가가 검색이 됩니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면서 월간 평균 검색량이 많고,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전 '구체관절 인형'으로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 게 좋을까요?

 

≪애드센스 계좌 등록≫

애드센스를 하시고 수익이 발생되면 그 수익을 어느 통장으로 어떻게 받을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1) 원화통장으로 바로 지급받기.

이 방법의 장점은 바로 수익이 원화로 들어온다는 것이지만 입금받을 시 환율에 맞춰서 원화로 들어오게 됩니다. 당일 환율이 낮았을 경우 받을 수익은 낮아지게 되는 거죠.

2) 외화통장으로 달러를 받은 뒤 원화통장으로 내가 직접 이체하기.

이 방법으로 하셨다면 달러를 우선 외화통장으로 지급을 받고 그다음에 원화통장으로 직접 이체하는 방식인데 환율이 높을 때 빼고 낮을 때는 빼지 않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외화통장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은행에 직접 방문을 해서 외화 통장을 만들어야 해요.

 

≪애드센스 수익 받을 은행 선택하기≫

그럼 어떤 은행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저 같은 경우는 SC제일은행을 사용하고 있어요.  SC제일은행은 초보자분들이 하기 가장 좋은 은행입니다. 300달러 미만은 면제거든요~ 

[전국 은행연합회]를 들어가시면 은행 수수료 비교를 할 수 있어요. 내가 주로 이용하는 은행은 외환수수료를 어떻게 떼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소비자 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를 들어가 줍니다.

[대출금리에 대한 이해] - [은행 수수료 비교]를 들어가 주세요.

저희는 해외에서 돈을 받는 거기 때문에 [외환/수출입 수수료]를 체크해주고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체크해준 뒤 [전체] 은행을 선택해줍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이나 비교할 다른 은행만 선택하셔도 대요.

그럼 이렇게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수수료 리스트 칸에 있는 글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5)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