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성격유형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여러분은 본인의 성격을 잘 파악하고 계시나요?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입니다.

요즘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MBTI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척도로 성격을 표시합니다.

지표 설명
외향(Extroversion) 내성(Introversion) 선호하는 세계: 세상과 타인 / 내면 세계
현실(Sensing) 직관(iNtuition) 인식형태: 실제적인 인식 / 실제 너머로 인식
사고(Thinking) 감정(Feeling) 판단기준: 사실과 진실 위주 / 관계와 사람 위주
판단(Judging) 인식(Perceiving) 생활 양식: 계획적인 생활 / 즉흥적인 생활

 

네 가지 척도마다 두 가지 경우가 존재를 하니 16가지의 유형이 만들어집니다.

구분 감각/사고 감각/감정 직관/감정 직관/사고
내성/판단 ISTJ ISFJ INFJ INTJ
내성/인식 ISTP ISFP INFP INTP
외향/인식 ESTP ESFP ENFP ENTP
외향/판단 ESTJ ESFJ ENFJ ENTJ

총 검사시간은 12분정도이며 꼭 정직하게 대답을 해야하며 가능하면 중립은 선택하지 말래요~

그럼 내 성격이 어떤지 검사를 해볼까요?

[↓검사하러 가기~]

 

저는 '열정적인 중재자'가 나왔어요~

 

성격유형 : “열정적인 중재자” 


중재자형 사람은 최악의 상황이나 악한 사람에게서도 좋은 면만을 바라보며 긍정적이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진정한 이상주의자입니다. 

간혹 침착하고 내성적이며 심지어는 수줍음이 많은 사람처럼 비추어지기도 하지만, 이들 안에는 불만 지피면 활활 타오를 수 있는 열정의 불꽃이 숨어있습니다.

인구의 대략 4%를 차지하는 이들은 간혹 사람들의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일단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나면 이들 안에 내재한 충만한 즐거움과 넘치는 영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격유형 : “열정적인 중재자” (INFP-A / INFP-T) 


이들은 논리나 단순한 흥미로움, 혹은 인생의 실용적인 부분이 아닌 그들 나름의 원리원칙에 근거하여 사고하고 행동합니다.

더욱이 성취에 따르는 보상이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불이익 여부에 상관없이 순수한 의도로 인생의 아름다움이나 명예 그리고 도덕적 양심과 미덕을 좇으며 나름의 인생을 설계해 나갑니다.

그리고 그러한 본인들의 생각과 행동에 자부심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는 마땅한 일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들의 생각 뒤에 숨은 동기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하는데, 이는 자칫 이들을 외톨이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력 


중재자형 사람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적절한 은유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생각을 상징화하여 다른 이들과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직관적인 성향은 이들로 하여금 더 창의적인 일에 몰두하게 합니다.

이를 비추어보면 여러 유명 시인이나 작가, 그리고 배우가 이 성격 유형에 속하는 것이 그리 놀랍지만은 않습니다.

중재자형 사람에게 있어 본인 자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들은 종종 작품에 자신을 투영시켜 세상을 탐구하기도 합니다.

자기표현에 특출난 재주를 가지고 있는 이 유형의 사람은 아름다움에 대한 고찰이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비밀을 은유적인 방법이나 작품 속 허구 인물을 등장시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또한 뛰어난 언어적 소질을 보이는데 이는 비단 모국어뿐 아니라 제2외국어(심지어는 제3외국어까지!)를 습득하는 데에까지 재능을 보입니다. 

이들의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은 사람들 간의 화합을 도모하며, 그들이 목표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수가 아닌 소수에 더 많은 관심 


다른 외향적 성격 유형에 속하는 사람과 달리, 중재자형 사람은 소수의 몇몇, 그리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한 가지 목표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등 한 번에 많은 일을 달성하려 하지 않습니다. 

만일 모든 사회악을 근절하는 데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한정되어 있음을 깨닫는 순간, 이들의 에너지는 빛을 잃고 좌절감을 맛보거나 처한 상황에 압도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는 밝은 장밋빛 미래를 함께 꿈꾸며 가까이에서 지켜보는 다른 이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하기도 합니다. 

자칫하면 중재자형 사람은 선(善)을 위해 하던 행위를 갑자기 멈추거나 하루하루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일조차 등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깊은 생각의 나락으로 자신을 내몰아 이론적 가설이나 혹은 철학적 논리에 빠지기도 하는데,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지켜보지 않으면 이들은 연락을 끊고 '은둔자'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추후 이들을 현실 밖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기까지 주위 사람들의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다행인 것은 깊은 나락에 빠져 있던 이들도 봄이 오면 다시금 봉오리를 피우는 꽃과 같이 이들의 애정 어린 마음과 창의적인 생각, 이타주의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생각 역시 제자리로 돌아와 자신뿐 아니라 곁에서 지켜보는 이들로 하여금 뿌듯함에 미소 짓게 합니다. 

그리고 다시금 사실적 논리나 현실적인 유용성의 관점이 아닌 넘치는 영감과 인간애, 친절함, 그리고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 여러분은 어떤 유형이 나오셨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

  • 2020.07.10 10:09 신고

    검사를해보니 저는 '용의주도한 전략가'였습니다.^^
    MBTI성격유형 검사 결과가 재미있었는데,
    유독 여성에게는 찾아보기 힘든 유형이래요.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 2020.07.10 10:56 신고

    전 INTJ인가 나온거 같아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 2020.07.10 12:03 신고

    잘 보고 갑니다 ^^

  • 2020.07.10 12:30 신고

    덕분에 재미있게 해보고 갑니다.
    잘보고 가요

  • 2020.07.10 13:48 신고

    재미 있네요 은근 맞는 것 같기도 하고요 잘놀고 갑니다.^^

  • 2020.07.10 14:05 신고

    저는 인트제 INTJ나왔어요 ㅎㅎ
    몇번을 해봐도 바뀌지 않더라구요
    용의주도한 전략가 !!!!!

  • 2020.07.11 00:00 신고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해 봤는데 정의로운 사회 운동가라니.... ㅎㅎ

  • 2020.07.11 23:59 신고

    저는 고2때인가 이 검사 했는데 ESTJ 나왔거든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저거 돈주고 하려면 검사비 꾀 드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무료로 하는곳을 알려주시니 감사합니다 .맞구독 하고 갈게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