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키워드 추출하는 법과 요령으로 블로그 상위노출해보자!

키워드란?

키워드우리가 검색하는 단어나 문장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검색어'인데요. 사람들은 이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포털에서 블로그로 유입이 되므로 키워드 작성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검색하지 않는 단어로 키워드를 잡으면 그만큼 블로그 유입이 감소할 수 밖에 없죠. 아무리 글을 많이 작성해도 방문자 유입이 없다면 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뚝 떨어질것입니다.

 

키워드 종류

먼저 키워드를 크게 나누면 단일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가 있습니다. 단일 키워드는 단어 하나짜리 키워드를 의미하고, 조합(롱테일) 키워드는 단어를 조합한 걸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게임'은 단일 키워드이고, 'PC게임', '온라인게임', 'RPG게임'등은 조합 키워드가 됩니다. 그리고 단일 키워드는 아무래도 검색량은 높지만 그만큼 경쟁이 심해서 상위 노출 기간이 짧습니다. 이슈성 글이라면 단일 키워드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조합 키워드는 검색량은 조금 낮을 수 있지만, 경쟁이 덜하고 검색 의도를 잘 반영하기 때문에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가그 잘 노출되지 않으므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조합 키워드를 잡아서, 네이버 블로그 탭 아닌 웹사이트 탭에서 상위 노출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키워드를 활용한 글 제목 정하기

블로그 포스팅에 있어서 제목은 정말 중요합니다. 방문자 유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니 잘 작성 해야겠죠~ 제목에는 타깃(메인)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되는 게 좋은데요. 최근에는 이 타깃 키워드가 중간 정도에 오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제목에 너무 남발하는 건 좋지 않아요~ 타깃 키워드와 꾸밈말, 관형어 등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조합하는 게 좋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왜 키워드를 잘 작성해야 할까?" 의문형으로 작성

"좋은 키워드의 N가지 장점/단점/효능/특징" 등으로 제목을 정하시면 글의 방향도 정하기 쉽습니다.

"키워드 (쉽게/빠르게) 하는방법" 블로그는 보통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서 많이 검색하기 때문에 유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잘 작성된 키워드의 장점과 단점" 은근히 "~단점" 이라는 키워드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합니다.

Tip 타깃 키워드 사이에 단어도 넣을 수 있으니 여러 가지 제목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한 가지 더 팁을 드린다면 제목을 참고하기 좋은 건 유튜브입니다. 조회수가 잘 나오는 유튜브 썸네일이나 제목을 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키워드 찾는 과정

1. 메인키워드 검색

Keyword Shitter(키워드 쉬터)를 이용해서 메인 키워드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연관 검색어가 나옵니다.

여기서는 무제한으로 정말 많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데요. 만약 내가 '공포게임'와 관련된 검색어를 찾고자 한다면 '공포게임'을 입력해서 조회하면 이렇게 수많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마스터 이용해서 조회수/문서수 확인

 

※요점정리※

정리하자면 단일 키워드를 먼저 찾고, 

검색 포털 연관 검색어 기반 조합 키워드 서치(검색엔진 / 키워드 쉬터 / 블랙키위)합니다. 

그리고 키워드 마스터를 이용해 조회수/문서수/노출 영역 등을 조사해

키워드 선정 후 포스팅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