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의 기본적인 용어를 알아보자 (페이지뷰, 노출수, CPC, CTR, RPM)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죠.

애드센스 용어들 너무 어려우시죠?

애드센스도 기본부터!!!! 애드센스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정리 해보고자합니다.



1.예상수입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어제, 이번 달, 지난달, 지금까지 애드센스 수익 발생 현황을 확인할 수 있죠. 다만, 확인 시점에 표시된 수익 금액은 확정된 금액은 아니고요. 하루 동안, 특히 첫 보고 이후 48시간 이내로 무효 클릭을 감지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입을 확인하는 건 다소 시간이 걸려요.


2.페이지뷰

기본적으로 페이지뷰는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본 페이지 수를 말합니다. 페이지 뷰는 방문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되고,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와 상관없이 페이지뷰는 1회로 기록이 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읽고 다른 포스팅을 읽는다면 페이지뷰는 2회로 기록되는거죠.

만약, 내 블로그의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가 비슷하다면 방문한 사람이 1개의 포스티만 본것이기 때문에 블로그의 화면 전환율이 완전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3.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쉽게 말해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를 말하는 거죠.

[페이지뷰 × 내 사이트에 달린 광고 수 = 노출 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클릭수

이것도 말 그대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수입니다. 예상 수입처럼 내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 숫자죠. 예상 수입처럼 무효 클릭을 확인해야 하므로 최초 보고된 클릭 수와 추후 확인한 클릭수가 다를 수 있어요. 아무리 광고 조회 수가 많아도 그 광고가 클릭 되지 않으면 의미 있는 수입을 거둘 수는 없습니다.


5.페이지 CTR

CTR은 페이지당 광고 클릭 수를 말합니다. 

CTR = Clicks(클릭수) / Impressions(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 수가 300회이고 클릭이 3번 발생한 경우는 CTR은 1.00%입니다.

최적화되지 않는 사이트 디자인 또는 부적합한 타케팅으로 CTR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에게 광고가 게재되더라도 그들과 관련성이 없어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수익률이 떨어지게 되겠죠. 


6.노출 CTR

클릭률(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로 계산법은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입니다. 

예를 들어, 1,000회 광고가 노출되고 클릭이 5번 발생한 경우 CTR은 0.5%가 되죠. 

CTR을 사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 및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및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와 광고가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구문으로 검색한 후에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7.CPC

애드센스에서 집계되는 CPC는 평균 클릭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 1회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단가) 인데요. 계산법은 "전체 발생 수익 / 클릭 수"입니다.

광고마다 CPC 단가는 다릅니다. 만약, 본인의 CPC 단가가 너무 낮다면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같은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8.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법은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30이고 예상 수입이 0.20달러일때 (0.20/30)×1000=US$6.67


9.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이는 실제 수입이 아니랍니다.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 (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검색 RPM =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라면 검색 RPM은 4달러 (60달러 / 15,000) * 1000 가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2020.06.05 13:17 신고

    애드센스 신청하여 광고도 달았었는데... 뭘 잘 못눌렀는지 계정비활성화가 뜨더군요.. ㅎㅎ 잘 봤습니다.

  • 2020.06.05 18:38 신고

    설명 잘 보고 갑니다.
    신청 승인이나 되었음 좋겠어요.ㅎㅎ
    기분좋은 저녁 되세요~

  • 2020.06.05 22:50 신고

    좋은 포스팅인데 나중에 다시 봐야겠어요. 승인전이라 ㅎㅎㅎ

  • 2020.06.08 03:17 신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