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5/8)


배경 및 목적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은

–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록 다시 새롭게 써서 더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을 가깝게 여기고 기억할 수 있게 한다.

– 또한 방정환 선생님의 정신을 되새기며, 국내 어린이 문학 발전의 토대가 되고자 한다.


모집 부문 : 동화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동화(아동소설)로, 단행본 1권 분량이 되어야 합니다.

– 장편 동화는 전체 분량이 200자 원고지 180매 이상을 응모해야 한다.

– 중편 동화는 각각의 분량이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로 2편 이상을 응모해야 한다.

– 단편 동화는 각각의 분량 제한은 없으나, 3편 이상을 응모해야 하며, 전체 응모 편수 총 200자원고지 매수가 160매 이상이 되어야 한다.

– 매수는 작품 구성에 따라 다르기에 꼭 지켜야 할 기준은 아닙니다.


응모 방법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발표 창작물로 다음 방정환 선생님의 작품(동화, 동시, 수필)에서 모티브를 얻어 재창작이 이루어진 작품.

– 대상 작품 : 아래 방정환 작품 목록 중에서 선택

․ 동화, 아동소설: <4월 그믐날 밤>, <시골 쥐의 서울 구경>, <느티나무 신세 이야기>, <만년샤쓰>, <금시계>, <동무를 위하여>, <영호의 사정>, <허풍선 이야기>

․ 아동 탐정 소설: <소년 사천왕>, <동생을 찾으러>, <칠칠단의 비밀>

․ 동요/동시: <가을밤>, <귀뚜라미 소리>, <늙은 잠자리>, <잘 가거라 열다섯 살아>, <눈 오는 새벽>, <첫눈>, <산길>, <눈>

․ 수필: <미행 당하던 이야기 – 도리어 신세도 입어>, <방정환 씨 미행기>, <연단진화>


응모자격: 신인 및 기성 작가


시상내용: 대상 1명- 상패와 상금 1,000만원(선인세)

   * 대상작이 없을 경우, 우수작 1명 선정할 수 있음(상패와 부상 500만원)


응모 마감 : 2020년 5월 8일(금) (마감일 우편 소인 유효)


당선작 발표 : 2020년 7월 중순경, 한국방정환재단 및 밝은미래 홈페이지. 당선자에게는 개별 통보합니다.


자세한 응모요령


– 응모 시 원고와 응모양식(아래 첨부파일 다운로드)을 우편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3-응모양식-견본-다새쓰방정환문학공모전.hwp


– 응모 시 원고는 A4 용지에 출력하여 우편이나 택배로 보내주셔야 하며, 파일로는 응모 받지 않습니다.

– 응모 지원 시 응모양식을 작성하여 원고 첫 장에 부착하여 합니다.

  혹 응모양식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첫 장에 별도로 지원하시는 분의 성함과 연락처, 주소,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합니다.

  별도의 첫 장 외에 이름과 연락처는 원고 앞 뒤 어디에도 적으면 안됩니다 (심사시 익명으로 진행합니다).

– 원고의 경우 작품 제목과 함께 모티브를 얻게 된 방정환 선생님의 대상 작품명이 꼭 적혀 있어야 합니다.

– 응모작이 이미 발표된 작품이거나 다른 문학상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거나,

  표절 등의 저작권법을 위반한 사항이 있는 작품인 경우에는 당선 이후라도 당선 무효가 될 수 있습니다.

– 당선작은 당선 발표한 해에 밝은미래에서 출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인세는 상금을 상회하는 시점부터 판매 부수에 대한 인세를 지급합니다.

– 응모작은 별도 반환하지 않습니다.


심사기준


– 내용, 주제, 소재 파악 등 원작 대상 작품에 대한 충실한 이해도

– 재창작자의 개성, 독창성, 참신한 발상, 새로운 해석

– 동시대 독자들과의 공감성과 시대적 보편성

– (방정환 선생님이 늘 강조했던) 재미와 유익

– 최종 심사에서 어린이 심사단의 심사 의견까지 참조하여 당선작을 결정합니다.


접수처 및 문의


– (우04309)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53길 5 솔밤 3층 한국방정환재단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담당자 앞

– 문의는 메일(happy@children365.or.kr)로만 받습니다.

  전화 문의는 정중히 사양합니다. 메일로는 원고를 접수 받지 않습니다.


주최 : (재)한국방정환재단

공동 주관 : (재)한국방정환재단, 밝은미래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