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탄생석 <사파이어(Sapphire)> - 성실, 진실

구름 한점 없는 푸른 하늘을 바라보면 이유 없이 그냥 기분이 좋아지죠? 

이러한 청명한 하늘색을 닮은 보석이 바로 9월 탄생석 사파이어(Sapphire)랍니다.

사파이어는 다이어몬드, 루비, 자수정, 에메랄드와 함께 세계 5대 보석 중 하나로 꼽히고 있고, 

품위있는 보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푸르다'의 라틴어인 'Sapphirus'에서 유래했고 그리스어와 히브리어에서도 '파랑'을 의미합니다.


덕망과 자애, 그리고 성실과 진실을 상징하는 사파이어는 교회의 상징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현재 로마 바티칸 교황청의 추기경 전원이 사파이어 반지를 끼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12세기 레네스 주교에 의해 시작된 전통이죠. 또한 구약성서 출애굽기에 블루 사파이어를 '그 투명함이 천체와 같다'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10계명이 사파이어에 새겨졌다는 설도 있습니다.


예로부터 사파이어는 루비와 함께 치료의 힘을 가진 돌로 여겨졋습니다. 불길한 것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 주며 평화를 준다고 믿어왔습니다.


옛 여성들은 사파이어를 가루로 내어 꿀과 섞어 분가루로 만들어 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기미, 잡티, 주근깨 같은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도 하는 등 여성의 화장품 대용으로 사용되었죠.

영국인들은 사파이어가 폭력을 방지하고 선한 마음을 가져다준다고 믿었습니다. 

영국 왕가에서도 사파이어를 선호하기도 하여 앤 공주와 다이애나 황태자비의 약혼반지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