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란? 


24절기는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적 구분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에요. 

15일을 기점으로 구분이 되는 만큼, 날씨에 영향을 크게 받는 농경사회에서 쓰기 좋답니다.


봄 절기: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여름 절기: 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芒種), 하지(夏至), 소서(小暑), 대서(大暑)

가을 절기: 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상강(霜降)

겨울 절기: 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대한(大寒)



-입춘(立春)

입춘은 양력 2월 4일 또는 5일로,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새해의 첫 절기로, 농경과 관련된 행사가 많은데요. 우리 조상들은 입춘이 되면 각 가정에서 봄이 온 것을 축하하는 내용을 담은 입춘축(立春祝)을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였다고 해요.  


-우수(雨水)

우수는 양력 2월 18일 또는 19일로, 비가 내리고 싹이 트는 날이에요. ‘우수 뒤에 얼음같이’라는 속담은 꽃샘추위를 나타내고, ‘우수 경칩에 대동강 풀린다’라는 속담은 우수가 지나면 따뜻해지는 날씨를 표현했답니다.


-경칩(驚蟄)

경칩은 양력 3월 5일 또는 6일로, 개구리가 잠에서 깨는 날,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깨는 날이에요. 농촌에서는 개구리나 도롱뇽의 알을 건져 먹으며 건강을 빌거나, 고로쇠나무 수액을 마시기도 했답니다.  


-춘분(春分)

춘분은 양력 3월 20일 또는 21일로,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이에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절기랍니다. 조상들은 춘분의 날씨를 보아 그 해의 농사가 잘 될지 점쳐보았다고 해요.     


-청명(淸明)

청명은 양력 4월 4일 또는 5일, 하늘이 차츰 맑아지며 봄 농사를 준비하는 날이에요. ‘청명’이라는 말 그대로 날씨가 좋아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하는 절기인데요. 논밭의 흙을 고르는 가래질을 시작하고, 나무를 심어요. 또 손 없는 날로 묏자리 고치기, 비석 세우기, 집 고치기 등을 하기 좋답니다.    


-곡우(穀雨)

곡우는 양력 4월 20일 또는 21일로, ‘곡식’을 기름지게 하는 ‘봄비’가 내린다는 뜻이에요. 본격적인 농사철로 볍씨를 담가요. 곡우날 물을 맞으면 여름철에 더위를 피할 수 있다는 속설도 있답니다.



-입하(立夏)

입하는 양력 5월 5일 또는 6일로,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날입니다. 쑥과 쌀가루를 버무려 찐 쑥버무리를 먹으며 원기를 찾는 절기라고 해요.     


-소만(小滿)

소만은 양력 5월 21일경으로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정차 생장하여 가득 차는 날이에요. 씀바귀 잎을 뜯어 나물을 해 먹고, 모내기 준비와 함께 김매기를 하기도 해요.     


-망종(芒種)

망종은 양력 6월 6일 경인데요. 벼, 보리와 같이 수염이 있는 곡식의 종자를 뿌리기 적당한 날이라는 뜻이에요. 망종에는 보리를 베고 논에 모를 심는답니다. 


-하지(夏至) 

하지는 양력 6월 22일 경으로 낮이 가장 긴 날입니다. 논에 물대기, 장마와 가뭄 대비 등 농사일이 가장 바쁜 때예요. 하지 무렵에 비가 오지 않으면 기우제를 지내는 풍습이 있답니다.     


-소서(小暑)

소서는 양력 7월 7일 혹은 8일 경 이예요. ‘작은 더위’라는 뜻으로, 이 날이 지나면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됩니다. 늦은 모내기를 하거나 가을보리를 베어낸 자리에 이모작을 해요.


-대서(大暑)

대서는 양력 7월 23일로, ‘큰 더위’라는 뜻입니다. 장마 후 가장 더위가 심한 시기예요. 더위를 피해 계곡이나 산으로 놀러 가거나 김매기 퇴비장만을 한답니다.



-입추(立秋)

입추는 양력 8월 7, 8일 경으로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되는 날이에요. 곡식이  여무는 시기로 이 날 날씨를 보고 그 해의 농사를 점친답니다. 또, 가을 준비를 위해 김장용 무와 배추를 심기도 해요.      


-처서(處暑)

처서는 양력 8월 23, 24일 경으로 더위가 그치는 날이에요. 처서에는 논두렁의 풀을 깎거나 벌초를 해요


-백로(白露) 

백로는 양력 9월 8, 9일 경으로 가을의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시기예요. 밤에 기온이 이슬점 밑으로 내려가 풀잎 등에 이슬이 맺히는 때랍니다. 백로 전후에 부는 바람을 관찰해 풍흉을 점치고, 벌초를 시작하기도 해요.     


-추분 (秋分) 

추분은 양력 9월 23, 24일 경으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날이에요. 논밭의 곡식을 거두고, 목화나 고추 등을 따서 말리는 등의 가을걷이를 해요. 이때 부는 바람을 보고 이듬해의 농사를 점치기도 한답니다.


-한로(寒露) 

한로는 양력 10월 8, 9일 경이에요.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한다는 뜻으로 이슬이 서리로 변하기 직전의 시기를 말해요. 추수를 끝내야 하는 시기이므로 농촌이 타작으로 바쁜 때랍니다. 한로와 상강 무렵에는 추어탕을 먹기도 해요. 

    

-상강(霜降) 

상강은 양력 10월 23, 24일 경으로 서리가 내리는 절기예요. 첫얼음이 얼기도 한답니다. 이 시기에는 국화주를 마시며 가을 나들이를 하는데요. 농사를 하는 사람들은 추수가 마무리되는 때인 만큼, 겨울맞이를 시작하기도 해요.




-입동(立冬)

입동은 양력 11월 7, 8일 경으로 가을이 끝나고 겨울이 시작되는 날이에요. 무와 배추를 뽑아 김장을 하기 시작하고, 이 즈음 농가에서는 고사를 지내기도 해요. 농사점, 날씨점을 쳐요.


-소설 (小雪)

소설은 양력 11월 22, 23일 경이에요. 첫눈이 내리는 날을 뜻해요. 소설 전에는 김장을 끝내고 시래기를 엮어 달거나 무말랭이, 호박을 썰어 말려요.


-대설 (大雪)

대설은 양력 12월 7, 8일 경이에요.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시기예요. 농한기로 일 년을 마무리하면서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해요. 이날 눈이 많이 오면 이듬해 풍년이 들고 따뜻한 겨울을 난다고 해요.


-동지 (冬至) 

양력 12월 22, 23일 경으로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짧은 날이에요. 동지에는 예부터 팥죽을 만들어 먹었어요. 또 뱀 ‘사(蛇)’자를 써서 거꾸로 붙여 잡귀를 막기도 했답니다. 모든 빚을 청산하기도 했어요.


-소한 (小寒)

소한은 양력 1월 5일 경이에요. 작은 추위라는 뜻인데요, "대한이 소한의 집에 가서 얼어 죽는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대한보다 소한 무렵이 더 춥기도 해요. 강추위가 몰려오는 시기이므로 농가에서는 혹한의 준비를 해놓아요. 땔깜과 먹을거리를 충분히 비치해두기도 해요.


-대한 (大寒)

대한은 양력 1월 20일 경으로 큰 추위라는 뜻이지만, 우리나라 기준에서는 소한보다는 덜 추운 시기예요. 제주도에서는 대한 후 3일, 입춘 전 3일까지 일주일간을 신구간이라고 하는데요. 이날은 이사, 집수리 등의 집안 손질과 행사를 해도 큰 탈이 없다고 해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lvnhp12152.tistory.com BlogIcon Laddie

    예전에는 24절기와 기후가 잘 맞았는데
    기후변화로 인해 점점 안맞더라구요 ㅠㅠ

  2. Favicon of https://ramideunioni.tistory.com BlogIcon 라미드니오니

    아이들에게 절기의 뜻을 알려주려고 했었는데, 한번 찬찬히 읽어줘야겠습니다.ㅎ
    고맙습니다.

  3. Favicon of https://dldduxhrl.tistory.com BlogIcon 잉여토기

    낮이 가장 긴 하지 날이 점점 곧 다가오고 있군요.

  4. Favicon of https://deborah.tistory.com BlogIcon Deborah

    알아두면 약이되고 살이되는 그런 내용들이네요.

  5.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BlogIcon 버블프라이스

    우리나라의 24절기의 뜻과 하는 일에 대해 기본 상식 공부를 잘 하고 갑니다^^

  6.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다음 절기가 하지네요..벌써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