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기본 메뉴 간단하게 정리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이는 메뉴가 무엇인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내 블로그에 적용을 해서 잘 사용할 수 있겠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메뉴들의 의미와 그 곳에서 어떤것들을 알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해요.


(아래 애널리틱스 화면은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5월 31일까지의 제 블로그 검색결과입니다.)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왼쪽에 위와 같은 메뉴창이 있어요.

홈, 맞춤설정, 보고서, 탐색과 관리 메뉴가 있죠.

아래에서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웹사이트의 주요 데이터가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홈페이지를 단순히 상태 모니터처럼 사용하면서 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모든 기능이 예상되로 작동하는 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생성 등 커스텀 설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곳입니다.


– 대시보드: 중요한 보고서와 지표를 요약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위젯 모음 페이지를 말합니다. 대시보드를 이용하면 여러 지표를 한 번에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계정의 실적이나 보고서 간의 상호관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실적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지만,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홈(Home) 메뉴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상당 부분 대체가 가능합니다.)


– 맞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강력한 장점이 되는 기능 중 하나로,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저장된 보고서: 작업 표시줄에 저장(Save) 옵션이 있는 모든 표준 또는 맞춤 보고서에서 저장된 보고서(Saved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장된 보고서에는 두 번째 측정기준, 고급필터(advanced) 등 저장 당시의 보고서 설정이 기억되므로 보고서를 열 때마다 보고서를 다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맞춤 알림: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사용 패턴에 큰 변동이 있을 때 맞춤 알림(Custom alerts) 기능을 사용하여 그 변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를 통한 분석이 실제로 이뤄지는 항목으로  실시간(Real-time), 잠재고객(Audience),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총 5개의 표준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A활용에 도움이 되는 관련 툴 및 학습 관련 사이트를 소개하고 GA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곳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Discover) 메뉴>>에는 구글 태그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등 구글 애널리틱스 제품군뿐만 아니라 URL 작성 도구,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스트레드시트 부가기능 등 GA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 그리고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고객센터 등 학습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앱: 애널리틱스 앱을 통해 모바일에서 GA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데모 계정을 통해 누구나 GA가 제대로 구현된 애널리틱스 프로필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맞춤 알림: 맞춤 설정 기능


4) 스프레드시트 부가기능(add-on): 이 기능을 사용하면 GA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로 바로 가져와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온라인 과정입니다. GA 입문자 분들은 꼭 들러 볼 것을 권합니다.


6)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에 대한 도움말과 가이드, FAQ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는 공식 사이트입니다. GA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 GA 주요 기능 등과 관련하여 자세하고도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설명이 딱딱한 편이어서 처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GA를 학습하면서 가장 많이 찾게 될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7) 공식 애널리틱스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및 그 제품군과 관련한 뉴스,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8) G+ GA 커뮤니티: GA 사용자 커뮤니티이며, 영문으로 운영됩니다.


9) 어트리뷰션(Attribution): 사용자가 여러 채널 경로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여 전환이 발생했을 때 어떤 채널의 전환 기여도가 더 높은지를 결정하는 것을 기여모델이라고 합니다. 어트리뷰션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각 채널의 기여를 측정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인데요, 작년에 발표/소개된 서비스인데 아직까지 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프리미엄(360) 버전 및 애드워즈 광고 기능 일부에 이미 적용 중이며, 개별 서비스로는 2019년 1월쯤에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10)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툴입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뿐만 아니라 구글 애드워즈, 스프레드시트, 빅쿼리, MySQL 등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흔히 A/B 테스트 도구라고 하며, 웹페이지의 성과를 실험을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12) 구글 설문조사(Google Survey): 인터넷 및 휴대기기를 통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3) 빅쿼리(BigQuery): 구글에서 제공하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 및 분석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합니다.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를 통해 조회나 통계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14) 캠페인 URL 작성도구(Campaign URL Builder):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도록 캠페인 매개변수(campaign parameter)를 url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광고나 마케팅 활동별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활동/채널을 구분해주는 맞춤 캠페인 설정 작업이 꼭 필요한 만큼 GA 사용자라면 자주 사용하는 툴입니다.


15) 파트너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16) 웹사이트 광고하기: 구글 애드워즈 광고 사이트입니다.


17)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웹분석이나 광고성과 측정 등 다양한 용도의 태그를 빠르고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Tag Management System, TMS)입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수정하는 대신 태그관리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즉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태그를 관리(추가/변경/삭제)할 수 있습니다.


18)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Google Tag Assistant):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리마케팅과 전환 등 구글 태그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 GA 디버거(GA Debugger): 구글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의 디버그 버전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콘솔에 GA 전송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20) Auto Track: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웹사이트에 공통적인 사용자 상호작용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21)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구글의 핵심 인프라,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구축합니다.


22) 보고서 API: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데이터에 엑세스하기 위한 API입니다.


23) Embed API: 웹사이트에 대시보드를 손쉽게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4) Management API: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는 계정, 속성, 보기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의 각 항목을 통해 GA를 실무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는 사용자 관리, 인구통계 기능, 애드워즈 등 연결, 맞춤 정의, 사이트 검색, 목표 설정, 필터 적용 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 설정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댓글(2)

  • 2019.06.03 08:24 신고

    저는 복잡해서 잘 안보게 되더라구요 ㅎ
    그냥 있나보다~ ㅎ 하고 있죠 ㅎ
    오늘도 화이팅이요 ^^

  • 2019.06.03 10:36 신고

    구글 애널리틱스 자주 활용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하고 있습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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