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지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도구랍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내 블로그에 방문 했는지... 내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의 성별과 연령대가 어떠한지.. 데스크탑과 모바일중 어느 기기에서의 유입이 더 많은지... 어떤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이 유입되는지 등등을 분석을 하며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조금 더 튼튼한 블로그가 되겠죠?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애널리틱스 기초 용어>를 정리해보려고 해요.


(2019년 1월 1일~ 2019년 5월 31일까지의 제 블로그 분석자료입니다.)


세션 : 지정된 기간 동안 특정 사용자에게서 발생한 상호작용 또는 조회의 집합. 쉽게 말해 웹사이트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세션 수가 하나씩 증가되고 웹사이트 내에서 마지막 활동(클릭)이 있은 후 30분이 지나면 해당 세션이 종료됩니다. 역으로 마지막 클릭 후 30분 이내 간격으로 계속해서 클릭이 발생할 경우에는 하나의 세션이 지속됩니다. 

30분 세션 시간이 예외로 적용되는 경우가 몇 가지 있습니다. 

1) 브라우저가 바뀔 때(별도의 쿠기 생성), 

2) 날짜가 바뀔 때, 

3) 캠페인이 변경될 때는 세션 시간과 상관 없이 새로운 세션으로 집계됩니다.


사용자 수 : 특정 기간에 콘텐츠를 조회하거나 이용한 개별 디바이스(사용자)의 수. 특정 기간 내 순 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페이지뷰 수 : 페이지가 조회된 수를 말해요. 사용자가 페이지에 도달한 후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 페이지뷰가 발생한답니다.


순 페이지뷰 수 : 동일한 세션에서 동일한 사용자가 발생시킨 페이지뷰를 통합 집계한 수. 페이지가 한 번 이상 조회된 세션수를 의미합니다.


세션당 페이지수 : 세션당 발생한 평균 페이지 조회수


평균 세션 시간 : 모든 세션의 전체 시간(초)을 세션수로 나눈 값


이탈률 :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one-page session)의 비율. 흔히 반송률이라고도 합니다. 이탈률이 높다는 건 사이트 컨텐츠의 흡입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이탈률(%)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특정 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즉, 해당 페이지 조회를 끝으로 사이트를 떠난 경우) 비율을 말합니다.


채널 그룹 :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소스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 (예: google, example.com, blog.naver.com)


매체 : 자연검색(organic), 클릭당 비용 유료검색(cpc), 웹추천(referral) 등과 같은 사이트 유입 경로나 방식. 채널 그룹과 거의 유사하며 웹사이트 유입경로를 구분하는 가장 명확하고 큰 단위의 기준에 해당합니다.


방문 페이지 : 사이트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


목표 : 사이트 또는 모바일앱에서 발생하는 가치 있는 행동 또는 전환을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구성 설정


전환 : 비즈니스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서 사이트 내에서 완료된 활동. 예를 들어, 이메일 뉴스레터 가입 완료(목표 전환) 및 구매(거래를 말하며 전자상거래 전환이라고도 함)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전환에는 거시적 전환 또는 미시적 전환이 있습니다. 거시적 전환은 일반적으로 완료된 구매 거래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시적 전환은 이메일 가입처럼 사용자가 거시적 전환으로 옮겨 가고 있음을 나타내는 완료된 활동입니다.


이벤트 : 웹페이지 또는 화면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페이지 로드가 없어 애널리틱스에서 기본값으로 인식할 수 없는 한편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관심이 있음을 나타내는 행동이기 때문에 별도를 추적 설정을 통해 분석을 합니다. 자료 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양식제출(상담신청, 이벤트참여) 등이 대표적인 예에 해당합니다.


세그먼트 : 공통의 속성을 공유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집합대표


측정기준 : 다양한 값을 가질 수 있는 개체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 사용자, 세션 및 액션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측정항목 : 측정기준에서 합계, 비율 또는 통화 단위로 측정될 수 있는 개별 요소. 사용자, 세션 및 액션의 정량적 척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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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dreamlover2425.tistory.com BlogIcon 드림 사랑

    덕분에 좋은거 배워가요

  2. Favicon of https://deborah.tistory.com BlogIcon Deborah

    이야 덕분에 제대로 광고에 관련된 컨텐츠 사용법을 알고 가네요.

  3. Favicon of https://newsfirst.tistory.com BlogIcon 연예인

    글 잘 보고
    공감 언제나 잘 누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여~

  4.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BlogIcon 버블프라이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용어들을 잘 설명해주셧네요^^

  5. Favicon of https://lvnhp12152.tistory.com BlogIcon Laddie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잘 배워가네요 ^^

  6. Favicon of https://patinfo.tistory.com BlogIcon 리뷰왕Patrick

    오 저는 정말 대충~ 운영하고 있었다 생각이 드네요 ㅎ
    이런거 전혀 안하고 있습니다 ㅎ
    예전에는 공부를 좀 하려고 했지만 ㅎ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