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리드문의 15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9/05/03 - [Tistoy Tip] - 첫인상이 중요하다!! '리드문의 15가지 유형' (First impressions are important!! 15 types of lead sentence.)



이음님이 이런 댓글을 주셨더라구요~^^

15가지 리드문에 대해 쉽게 설명해드리기 위해 각각 예시문을 넣어볼까합니다~^^


▲기사보기

이 기사 내용을 가지고 15가지 리드문을 만들어봅시다.

(위에 있는 기사로 쓸 수 없는 리드문 형식은 다른 기사를 가져왔습니다.)



1. 요약형 리드문 -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된 가장 일반적인 형식의 리드문.

시흥시가  2일  시흥시 정왕동 시화MTV 거북섬에서  시흥 인공서핑 웨이브파크 기공식을  2020년 개장을 목표로 세계 최대 규모의 공사에 돌입했다.


2. 집중형 리드문- 포스팅 제목을 한번 더 언급.

시흥시가 야심차게 준비한 거북섬 ‘시흥 인공서핑 웨이브파크’가 2020년 개장을 목표로 세계 최대 규모의 공사에 돌입했다. 


3. 질문형 리드문 - 본문을 읽고 싶어지는 질문으로 시작.

서핑 좋아 하시나요? 서핑을 어디서 하시나요? 최근 서핑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2020년 도쿄 올림픽 이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국내는 물론 해외 외국인들도 인공서핑파크를 찾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4. 스토리텔링형 리드문 - 이야기를 하듯이 사연을 이야기 하듯 시작하는 형식.

순천에 살고 있는 도보리(21세, 여, 가명)은 서핑 동호회에서 알게된 이재화(22세, 남, 가명)과 사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서핑 포인트에서 좋은 파도를 구경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 서핑 실력은 항상 제자리였죠. 이러한 서퍼들의 좌절과 고통을 어느정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인공 서핑장일텐데요. 경기도 시흥시에서 세계 최대 규모인 인공 서핑 웨이브파크 공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5. 주체 강조형 리드문 - 주체인 연예인이나 유명인사를 직접 언급.

▷맨유 앰버서더 박지성, 신한카드와 한국에서 축구 클리닉 개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레전드 박지성이 클럽의 한국 내 공식 금융 서비스 파트너인 신한카드와 함께 소외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축구 클리닉을 개최했다. 


6. 주체 묘사형 리드문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거나 사회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이 없는 주체를 활용할 경우에 쓸 수 있는 리드문 형식.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시흥 인공서핑 웨이브파크 기공식에 모습을 들어냈습니다. 웨이브파크는 세계 최대 규모인 인공 서핑 파크가 될 예정이며 2020년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7. 대비형 리드문 - 대비형 리드문은 두 가지 반대되는 사건의 대비를 그립니다. 

▷전국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한 ‘T-money 전국호환 교통카드’ 출시

2004년부터 카드 한 장만으로 수도권 버스와 지하철을 탈 수 있게 해주었던 T-money 교통카드를 이제는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8. 대립형 리드문 - 앞 문장에 대해 대립되는 견해를 제시하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문예출판사, ‘디지털 파괴 : 기존 시장을 뒤엎고 고객을 유혹하는 혁신 전략’ 출간

미래에는 모든 비즈니스의 진입 장벽이 낮아질 것으로 경제학자들은 예상했다. 하지만 이미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산업 현장을 들여다보면 그에 관한 명확한 대답이 나와 있다.


9. 배경 설명형 리드문 - 인물 또는 이야기에 대해 생생한 단어로 그림을 그리듯이 설명하여, 독자가 사건을 보고 있는 것과 같이 작성.

▷마포구 염리동 주민들 15일 ‘소금꽃마을축제’ 열어

3회째 열리는 소금꽃마을축제는 단순한 행사를 뛰어넘었다. 마을 주민들에게 있어 이 축제는 함께 사는 마을을 만드는 첫걸음인 것. 축제의 부제로는 ‘마을에 OOO을 묻다’를 선정했다. 주민 각자가 생각하는 마을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마을에 묻고싶은 것, 바라는 것 등 무엇이든 마을에 관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시판도 운영한다.


10. 단문형 리드문 - 단문형 리드문은 한 단어 혹은 짧은 문장으로 주위를 주목.

우리나라의 서핑 포인트가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다에서 서핑을 하면 진짜 좋지만 시간이 안되고 거리도 멀어서 서핑할 시간이 줄어들게 되잖아요. 서핑할 시간이 없으면 서핑 실력도 제자리가 되버리고 맙니다. 서울에서 편하게 서핑을 하고 싶을때 가까운 시흥에 세계 최대규모인 인공서핑 웨이브파크가 2020년 개장한답니다.


11. 이슈 활용형 리드문 주변 환경이나 이슈를 활용하여 독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는 리드문 형식.

미세먼지로 환기조차 꺼려지는 요즘.. 5월인데 낮 기온이 28까지 올라가는 요즘 시원한 바다에 몸 담갔으면....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서핑 좋아 하시나요? 저는 서핑하는 사람들 보는게 그렇게 좋더라구요.  


12. 인용형 리드문 -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활용하여 보도자료의 설득력을 높이는 형식.

▷웰피아닷컴, 수족냉증 잡는 일본 히트상품 ‘사무실 발난로’ 출시

한의학 원리 중에는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는 말이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듯하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건강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제거하고 잠을 오게 하는 데에도 두한족열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3. 코멘트 리드문 - 코멘트 리드문에는 일반적으로 따옴표로 구성된 짧은 멘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용구가 보도자료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경우에만 사용.

 "시흥 인공서핑 웨이브파크가 전 세계 청년들이 모이고 열광하는 핫 플레이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시흥시가 야심차게 준비한 거북섬 ‘시흥 인공서핑 웨이브파크’가 2020년 개장을 목표로 세계 최대 규모의 공사에 돌입했다. 


14. 사례 제시형 리드문 - 발표하는 내용에 대한 사례가 재미있을 경우, 사례를 먼저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사례가 많은 포스팅일수록 사람들이 많이 보겠죠?

▷서울시, 청년여성이 직접 발굴한 ‘여성친화 일자리 100곳’ 공개

“오늘은 날씨가 매우 좋으니 등산을 가야겠습니다” 홍보대행사 ‘퍼플프렌즈’는 날씨에 따라 미리 회사에 알리기만 하면 출근 대신 등산 등 여가활동이나 재충전 시간을 하루 가질 수 있는 ‘날씨휴가제’라는 독특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5. 자료 제시형 리드문 -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새롭게 발견한 흥미로운 사실을 활용하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자료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죠.

시흥시는 최근 서핑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높아진데다 서핑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2020년 도쿄 올림픽 이후에는 국내 서퍼는 물론 일본·중국을 포함한 연간 2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인공서핑파크를 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거북섬 일원이 국내는 물론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서핑의 메카가 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또 1천400명 이상의 직접고용, 고용파급효과 약 8천400명 등 일자리창출효과도 기대되는데, 특히 서핑산업 특성상 청년 고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각 리드문 형식에 따라 뉴스 리드문을 바꿔보았습니다. 

도저히 바꿀 수 없는 리드문형식은 다른 내용으로 대체하였어요.

어떻게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ramideunioni.tistory.com BlogIcon 라미드니오니

    이렇게 예시를 들어주시니 더 쉽게 이해가 되네요.
    잘 보고 공감 꾹 누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