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를 읽을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바로 제목이죠. 제목이 흥미롭지 않다면 그 포스팅은 누가 읽을까요? 블로거들은 독자가 클릭하고 싶은 포스팅 제목을 쓰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어떻게 하면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을 쓸 수 있을까요? 오늘은 한눈에 독자를 사로잡는 강력한 포스팅 제목 작성 방법을 소개합니다.


1. 한눈에 핵심을 알려야

제목의 기본적인 역할은 전체 포스팅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전달하는 데 있습니다. 좋은 제목은 독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해주었다는 만족감을 줍니다. 제목을 쓰기 전 포스팅의 가장 중요한 정보를 가려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다음에는 포스팅 내용을 잘 함축하면서도 독자가 포스팅을 읽도록 유도하도록 생동감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쉽게 표현해야

포스팅이 어렵더라도 제목은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다양한 계층의 독자들이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제목을 붙여야 합니다. 문어체보다는 구어체가 좋습니다. 행정용어, 전문용어는 쉬운 단어로 풀어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다른 신문 제목을 참고하라

블로거들은 평소 신문의 1면 기사 제목을 늘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이 배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 톱기사 제목의 글자 수는 8~12자 안팎입니다. 간결하게 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포털사이트 메인에 실릴 수 있는 내용인가 생각해보면 포스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능동형을 사용

독자의 입장에서 능동형으로 써야 합니다. 능동태로 작성한 제목은 더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생기있고 힘차게 느껴집니다.


5. 제목은 마지막에 다듬어야

제목은 포스팅을 다 쓴 후 자료의 성격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사실 위주의 객관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포스팅에 지나치게 화려하고 감성적인 제목을 다는 것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반대로 스토리가 있는 포스팅에 무미건조한 제목을 달 수는 없습니다. 포스팅 제목은 일단 임시 제목을 정하고, 다 쓴 뒤에 다시 한번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6. 독자를 고려해야

좋은 제목은 독자를 고려한 제목입니다. 독자에게 와 닿는 표현으로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거들은 포스팅 제목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충분히 담았는지, 독자의 측면에서 봤을 때 클릭하고 싶은 제목인지 퇴고 뒤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제목을 보여주고, 반응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jejucoming.tistory.com BlogIcon 강봥옵써

    우리 블러거들이 가장 관심이 가는 내용입니다..
    좋은 내용 잘보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s://bubleprice.net BlogIcon 버블프라이스

    아주 좋은 내용이네요^^
    덕분에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황금 연휴 보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