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문이란 그 글의 첫 문장으로 본문의 내용을 함축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육하원칙에 따라 구성하고 그 글을 읽으려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하는 신선한 문장으로 시작을 해야 합니다. 

리드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답니다. 특히, 리드문은 본문의 톤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문단이기 때문에 어떤 내용을 작성하는지에 따라 리드문 형식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흔히 사용되는 리드문 형식은 15가지를 알아보도록 해요.


1. 요약형 리드문 

요약형 리드문은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된 가장 일반적인 형식의 리드문입니다. 35자 이내의 적은 단어로 포스팅의 개요를 전달하는게 특징이죠.

(누가 - 언제 - 무엇을 - 어디서 - 왜 -어떻게 의 형식을 사용합니다.)


2. 집중형 리드문

집중형 리드문은 독자들에게 보다 큰 임팩트를 주기 위해 요약형 리드의 한두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주로 포스팅 제목을 한번 더 언급해줍니다.


3. 질문형 리드문

질문형 리드문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가지고 답을 확인하기 위해 본문을 읽고 싶어지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질문은 정확하게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어서는 안 됩니다.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연일 치솟는 물가에 전기세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죠? 날씨가 더워지면서 냉방 기구 사용이 잦아지고, 곧 냉방비 상승으로 이어 진답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냉방비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4. 스토리텔링형 리드문

이야기를 하듯이 사연을 이야기 하듯 시작하는 형식의 리드문입니다.

(순천에 살고 있는 도보리(21세, 여, 가명)는 같은 동네에 살던 이재화(22세, 남, 가명)와 사귀면서임신을 하게 되었다. (중략) 아이의 생부 이재화는 특별한 직업이 없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용돈을 버는 정도지만, 이재화의 아버지는 서울에서 큰 사업을 하는 등 경제적인 능력이 충분하다.)


5. 주체 강조형 리드문

연예인, 유명인사를 주체로 보도자료를 작성한다면 주체(인물)를 강조하는 리드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주체인 유명인사가 직접 언급되면 사람들은 더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보게 된답니다.


6. 주체 묘사형 리드문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거나 사회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이 없는 주체를 활용할 경우에 쓸 수 있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기업에서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경우에는 주체의 지명도가 높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이죠. 독자들은 잘 모르는 사람이 주체로 나오는 포스팅은 잘 읽지 않습니다. 주체를 기술 대명사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나중 단락에서 주체의 이름과 직책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관심을 모을 수 있습니다.


7. 대비형 리드문 

대비형 리드문은 두 가지 반대되는 사건의 대비를 그립니다. 예를 들어, 희극과 비극, 과거와 현재, 젊음과 늙음을 비교 설명하는거죠.

(전국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한 ‘T-money 전국호환 교통카드’ 출시

2004년부터 카드 한 장만으로 수도권 버스와 지하철을 탈 수 있게 해주었던 T-money 교통카드를 이제는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8. 대립형 리드문 

앞 문장에 대해 대립되는 견해를 제시하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미래에는 모든 비즈니스의 진입 장벽이 낮아질 것으로 경제학자들은 예상했다. 하지만 이미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산업 현장을 들여다보면 그에 관한 명확한 대답이 나와 있다.)


9. 배경 설명형 리드문

배경 설명형 리드문은 행사를 둘러싼 환경을 설명하면서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축하 행사, 공연, 스포츠 등에 대한 포스팅에서 많이 사용되죠. 인물 또는 이야기에 대해 생생한 단어로 그림을 그리듯이 설명하여, 독자가 사건을 보고 있는 것과 같이 작성합니다.


10. 단문형 리드문

단문형 리드문은 한 단어 혹은 짧은 문장으로 주위를 주목시킵니다. 특별한 이슈 없이 자주 사용하면 상업성이 느껴지고 독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11. 이슈 활용형 리드문 

주변 환경이나 이슈를 활용하여 독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12. 인용형 리드문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활용하여 보도자료의 설득력을 높이는 형식의 리드문입니다.


13. 코멘트 리드문 

코멘트 리드문에는 일반적으로 따옴표로 구성된 짧은 멘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못 사용될 경우 광고성 자료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인용구가 보도자료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14. 사례 제시형 리드문 

발표하는 내용에 대한 사례가 재미있을 경우, 사례를 먼저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사례가 많은 포스팅일수록 사람들이 많이 보겠죠?


15. 자료 제시형 리드문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새롭게 발견한 흥미로운 사실을 활용하는 리드문 형식입니다. 자료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죠.


이처럼 포스팅의 내용에 따라 채택할 수 있는 리드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리드문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포스팅의 가치가 정해지죠. 기억에 남고 유익한, 그리고 계속해서 읽어나갈 수 있는 리드문을 작성하여 성공적인 블로그 활동을 해보자구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invitetour.tistory.com BlogIcon 휴식같은 친구

    리드문 종류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주졌네요.
    글을 쓰면서 이런 리드문은 생각하면서 써주는 것이 독자들을 위한 배려이겠지요...

  2. Favicon of https://ramideunioni.tistory.com BlogIcon 라미드니오니

    포스팅 잘 봤습니다.
    글을 쓸때 첫 문장만 잘 써지면 글이 술술 써지는 경험이 많은데
    잘 설명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행복한 금요일 보내세요^^

  3. Favicon of https://123122333.tistory.com BlogIcon 곰팅씨

    리드문 종류가 이리도 많았군요~
    저도 한번 적용해서 작성해봐야겠어요^^

  4. Favicon of https://www.eoom.net BlogIcon 이음

    같은 주제를 가지고, 15개의 리드문을 만들어 낸다면 이해가 쏙쏙 될거같아요! 흐흐흐...
    해주세요!

  5. Favicon of https://stbnjsd.tistory.com BlogIcon 북두협객

    무려 15가지의 리드문이 존재하는군요
    잘만 활용한다면 멋진 포스팅 가능하겠어요~

  6. Favicon of https://siait.tistory.com BlogIcon 施兒

    글을 쓸 때 한줄 쓰기가 힘들지
    한줄을 쓰고나면 막힘 없이 써져 가더라고요
    잘 보고 갑니다 ^^
    행복한 주말되세용

  7. Favicon of https://kangdante.tistory.com BlogIcon kangdante

    리드문의 유형에 대해 알고 갑니다
    여유롭고 편안한 연휴보내시기 바랍니다.. ^^

  8. Favicon of https://blissinottawa.tistory.com BlogIcon Bliss :)

    블로그 포스팅에도 필요한 부분이네요 전 비슷한 패턴으로 썼는데 다양한 리드문 유형이 있네요 언제나 깔끔한 글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