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랜 시간동안 지치지 않고 공부할 주제를 선택한다.
오랜 시간은 적어도 몇 년이고 어떤 경우엔 평생이 되기도 한다.
​몇 달이나 몇 년 공부하고 그 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될 수 있다면 다른 사람도 그렇다는 말이다.

 
2. 전문가가 되는 것과 자격증을 따는 것은 다른 것이라는 걸 깨닫는다.
부동산 거래 자격증이 있다고 부동산 전문가인 것은 아니다.
​자격증이 필요하다면 굳이 전문가가 되려고 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자격증은 어떤 것을 학습했다는 것에 대한 증명일 뿐이다.

 
3. 많은 전문가들이 그것으로 수익을 창출하지는 않는다.
전문가로 불리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그것으로 돈을 벌 수는 있지만 그 이전에는 늘 배가 고프기 마련이다.

 
4. 전문가의 영역은 완벽한 유일성이 아니라 중첩되고 수렴된다.
전문가의 영역은 다른 전문가들의 영역과 상당 부분 중첩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을 늘 자신의 영역으로 수렴(convergence) 시킬 수 있어야 한다.
 

5. 새로운 관점과 논점 그리고 이론을 생성한다.
하나의 사실을 재해석하고 시간과 존재에 따라 논점을 제시하고 그 과정의 결론에 이를 수 있는 이론을 구축해야 한다. 이론의 구축은 자기 성찰의 결과물이며 통합적 사고의 제시를 의미한다.
  

6.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랜 시간동안 하나의 주제 혹은 몇 개의 주제에 집중하는 것은 힘들기보다는 두려운 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만약 그것이 잘못된 길이라면? 그것 대신 다른 것에 집중한다면? 이런 질문이 주는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계속 그 길을 갈 수 없다.

 
7. 생각하고 대화하고 쓰고 실천한다.
생각할 수 있지만 대화할 수 없고, 대화할 수 있지만 쓰지 못하고, ​쓸 수 있지만 실천하지 못한다면 전문가가 될 수 없다.

 
8. 변화의 가능성을 이해한다.
10년 간 하나의 주제에 몰두했으나 그것이 완벽히 잘못된 주제의 선택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시간은 헛된 시간이 아니다. 변화의 가능성은 늘 존재한다.

 
9. 시작의 시점은 중요하지 않다.
10살 때부터 시작을 하든 50살 때부터 시작하든 그것은 큰 관계가 없다.
50살 때 시작한 사람은 시작은 늦었지만 그동안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매우 빠르게 수렴시킬 수 있을 것이다.

 
10. 인정받는 것보다 인정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라.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목적이라면 인정할 수 있는 주제를 찾는 데 집중하라. 삶의 끝에서 후회가 없을 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