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87) -절대 권력의 허구성과 소시민의 안이한 대응에 대한 비판


<핵심정리>

·작가 - 이문열

·갈래 - 중편소설, 풍자소설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배경 

 - 시간 : 현재(1960년대) 회상기(자유당 독재 치하)

 - 공간 : 시골 초등 학교 교실

·성격 - 우의적, 회상적, 비판적

·주제 - 절대 권력의 허구성과 소시민의 안이한 대응에 대한 비판


<등장인물>

·나(한병태) - 서울에서 자라나 시골로 전학 와서 엄석대와 대결하는 인물. 합리적, 민주적 사고를 가지고 있지만 엄석대의 불함리한 권력과 제도 앞에 좌절한다. 

·엄석대 - 전학 간 학교에서 절대 권력을 가진 반장이다. 반 아이들의 심리와 속성을 잘 파악하여 자신의 권력에 순응시키는 인물이다.

·5학년 담임 - 교실의 내부적 비리와 부정을 밝히려하기보다는 진서의 무리 없는 유지를 위해 절대 권력을 방관하는 인물이다.

·6학년 담임 - 개혁적 의지를 실천하는 인물. 엄석대의 부정을 밝히고 그 권력을 몰락시키지만 새로운 권력을 형성한다.


<줄거리>

나는 자유당 시절 공무원이었던 아버지의 좌천으로 서울의 명문 초등학교에서 Y읍의 시골 초등학교로 전학을 간다. 그 곳에서 학급 반장인 엄석대가 담임 선생의 두터운 신임과 아이들의 절대적 복종을 받으며 군림하고 컨닝을 하는 등 각종 비리를 저지르고 있는 현실을 보고 저항해 보지만 결국 저항을 포기하고 엄석대에게 굴북하며 그가 주느 혜택들을 받게 된다. 

담임 선생님이 바뀌면서 엄석대의 비리가 밝혀지고 엄석대의 권력도 무너지게된다. 그 후 사회인으로 성장한 나는 부조리한 현실을 힘겹게 살아가며 엄석대로 상징되는 절대 권력에 대한 야릇한 향수를 느끼게 된다. 그러던 중 피서길에서 수갑을 차고 경찰에 붙들려 가는 엄석대와 마주치게 된다.


<이해와 감상>

교실이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억압과 착취, 힘에 편승하여 폭력을 휘두르는 아이들의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통해 한국 정치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우의적으로 비판한 소설이다.

한병태는 엄석대가 학급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여 개인의 이익을 챙기는 상황에 이의를 제기하지만, 결국 그 또한 엄석대의 권력에 복종하게 된다. 이것은 독재 권력이 지배하는 조직에서 개인의 항거가 얼마나 무력한것인가를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새로 부임한 담임선생님에 듸해 엄석대의 독재 권력이 붕괴하게 되자 재빠르게 그를 배신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민중의 기회적이적 근성을 보여 준다.


이 작품은 중학교때 선생님이 영화로 보여준 작품이라 아직까지 내용이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